한국생물공학회 성과 발표 현장을 가다!

 

동물세포 분리/정제용 Lab Scale FMX-miniB 개발

f4.png
 
 

이번 한국생물공학회에서 발표한 ‘바이오의약품 생산을 위한 막분리정제시스템 개발‘은 어떤 과제인가요?

본 프로젝트는 현재 바이오의약품 생산공정 시장을 독점하고있는 외산 막 분리정제 시스템을 대체할 기술 경쟁력을 갖춘 국산 장비 개발이 목표입니다. FMX는 본 연구과제를 기점으로 바이오 의약품 생산 공정에 최적화된 맞춤 장비를 완성하고 동물세포 분리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예정입니다.


기존 FMX모델들과 다른 FMX-미니B만의 차별성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기존 FMX는 바이오시장에서도 주로 미생물 분야에 많이 적용되어 왔습니다. 이와 함께 저희가 목표로 해온 동물세포 분리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Skid, Control system 등의 장비를 바이오의약품 수준까지 끌어올려야 했습니다.
저희는 이번 개발 과제 결과를 토대로 공동연구기관인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KBIO)에서 성능 검증을 완료하는 등 기술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향후 진출 계획은?

현재 개발된 FMX-miniB는 시장에 적용을 위한 초기단계로 바이오의약 분야 진출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개발 진행 중입니다. 현재 진행 예정인 의약용 FMX-B5 개발이 완료되면 기존 Centrifuge + Depth filter로 두 단계에 거쳐 진행되는 분리·농축 공정을 하나의 공정으로 단순화할 수 있어 바이오의약품 생산 부분 효율성 제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