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페이지헤드.png
 

올바른 혁신의지와
이를 실현할 혁신능력을 위하여

2017년에 '1987'이라는 영화가 상영되었습니다. 한국 민주화에 큰 진전을 이룬 1987년을 배경으로 만든 영화입니다. 공권력에 대항하며 헌신을 아끼지 않았지만 당시 많은 젊은이들은 정말 세상을 바꿀 수 있을지 회의를 품곤 했습니다.

“과연 우리가 이런다고 세상이 바뀔까?” 세월이 한참 지나 영화 속에서 30년 전 바로 그 의심 섞인 질문을 다시 들으며 이미 바뀌어 있는 세상을 갑자기 자각하고 놀라게 됩니다.

 창업한 지 20년이 지났지만 아직 Start-up이라고 생각하는 우리는 오늘도 비슷한 질문을 합니다. “과연 이 작은 회사가 세상을 바꿀 수 있을까?” 그러나 역사의 교훈 속에서 결국 세상의 변화는 속도보다는 방향이라는 사실을 배웠습니다. 올바른 일을 올바르게 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환경사업은 영리를 추구하면서 자연스럽게 사회와 인류, 후손에 기여하는 가치 있는 사업입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시되는 최근의 흐름을 생각하면 환경사업 자체가 갖는 공익적 특성은 매우 특별한 혜택입니다. 환경사업을 영위하는 사람들에겐 기술만큼 올바른 가치관의 확립이 소중합니다.

일본의 유명한 일러스트레이터인 나카무라 미츠루는 “인생은 곱셈이라 어떤 찬스가 와도 내가 제로이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하였습니다. 우리는 성공적인 환경사업을 위해 올바른 혁신의지와 이를 실현할 혁신능력의 준비가 필요하다고 믿습니다. 능력 없는 의지는 공허하고 올바른 의지 없는 능력은 사악해지기 때문입니다.

부강이 준비한 e-Museum은 올바른 일을 올바르게 하려는 혁신의지와 세상에 없던 가치를 개발하여 시장에 전달하는 혁신능력을 공유하고 이를 계승,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준비하였습니다. 그 동안 동거 동락해 온 회사 식구들과 앞으로 우리 부강호에 새로 탑승할 식구들뿐만 아니라 세계 환경문제 해결에 기여하려는 모든 사람들과 우리의 경험과 생각을 나누었으면 합니다. 더 맑고 아름다운 세상의 건설을 꿈꾸며…

 

(주)부강테크 창업자

김 동 우

dwk서명.png
 
 
 
%EB%B8%8C%EB%A3%A8%EC%85%803-1.jpg
 
 
bktway10.jpg

BKT Way

 
 
 

“우리는 어떻게 살아남아 여기까지 올 수 있었을까?”

경쟁이 치열하고 보수적인 환경시장에서 20년 이상 생존하며 성장할 수 있었던 비밀이 궁금했습니다. 그 비밀을 밝혀 핵심을 잘 계승하고 발전시키면 더 근사한 세상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았습니다. 그렇게 BKT Way는 오랜 탐구와 내부 논의의 결과로 만들어 졌습니다.  

우리의 공유된 가치체계인 BKT Way로 부강 식구들은 같은 꿈을 꾸며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BKT Way는 Mission과 Vision, 그리고 핵심가치(Core Value)와 핵심활동(Core Activity)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BKTWay.png
 
bktway4.jpg
 
 
부강테크의 미션을 담고 있는 사옥 앞 조형물

부강테크의 미션을 담고 있는 사옥 앞 조형물

Our Mission

 

A Clean and Beautiful World Beyond Waste

통상 하수와 분뇨, 폐기물 등은 정화해야 할 더러운 것들이라고 생각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 안에 맑은 물, 에너지원, 비료 등 다양한 자원이 들어 있다는 것을 압니다. Waste라고 불리는 자원들이 많은 돈을 들여 처리됨으로써 낭비(Waste)되어 왔습니다.  

Beyond Waste…

부강은 Waste를 Resource로 바꾸어 Waste(낭비)를 줄이고 정화하여 더 맑고 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 회사입니다. ‘더 맑은 세상’을 향해 끊임없이 도전하겠습니다.

 
 

 
 

Vision 2028

A Global Leading Environmental Company

우리는 2028년까지 세계 환경시장을 선도하는 Leading Company를 만들어 보자는 Vision을 세웠습니다. 지금까지 선진국들로부터 한 수 배웠다면 앞으로는 지속 가능한 지구 환경을 만드는 선도기업으로 세계시장에 한 수 가르쳐 주는 선도기업이 되고 싶다는 것이 저희의 바람입니다.

그런데 과연 Leading company란 무엇인가요? 그저 매출이나 이익, 종업원 수, 회사 규모 등이 크면 Leading Company라고 부를 수 있을까요?

우리는 오랜 논의 끝에 ‘수익을 통해 성장을 이루는 물질적 성공, 정신적인 존경과 리더십의 확보, 그리고 구성원들의 행복’이라는 세 마리 토끼를 다 잡아야 진정한 Leading company로 불릴 수 있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수익을 통한 성장(Profit Based Growth): 모든 영리법인은 당연히 수익을 추구합니다. 그러나 수익 자체는 최종 목표가 아니라 가치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따라 오는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변화될 미래를 상상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세상에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가치를 만듭니다. 더 맑은 세상을 위하여 수익은 우리에게 반드시 필요한 재원입니다.  

진정한 리더십(Industry Leadership)의 확보: 우리는 올바른 일을 올바르게 수행함으로써 존경과 리더십을 갖기를 원합니다. 남들이 가 보지 않은 길, 새로운 기술 개발에 과감히 나서거나 문제가 발생한 현장에 100% 책임을 지는 부강의 문화는 리더십 확보의 출발선이라고 믿습니다.

구성원이 행복한 회사(Happy BKT): 물질적으로 성공하고 리더십을 확보한다고 해도 구성원이 행복하지 않다면 Leading company라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물리적으로 쾌적한 환경, 사람을 소중히 하는 문화, 효율적인 업무 시스템 구축은 Happy BKT를 만들기 위해 중요하게 취급되어야 할 항목들입니다. 부강은 새 사옥 건축은 물론이고 다양한 복리후생 정책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구성원의 행복을 추구해 왔습니다. 우리 부강식구들은 회사를 사랑(Love), 재미(Fun), 의미(Meaning)가 가득한 삶의 터전으로 만들어 가려고 노력합니다.

 
1.jpg
 
bktway12.jpg
 
BKTWay1.png
 
 

Core Activities

피터 드러커는 “기업이 할 일은 혁신(Innovation)과 마케팅(Marketing)밖에 없다.”고 했습니다. 오랜 경험을 통해 우리는 이 경영학의 구루가 한 말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혁신을 통해 핵심가치인 차별화와 효율성을 구현하고 마케팅을 통해 세상에 없던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합니다.

우리는 이 두 가지 핵심활동에 Build-up을 추가하였습니다. 모든 일의 중심인 사람을 채용하고 교육하며 소통하는 과정에서 구축(Build-up)되는 지식, Teamwork, 그리고 우리 고유의 문화와 시스템의 중요성을 인식했기 때문입니다.

 
bktway6.jpg
 

Core Values

효율성(Efficiency), 차별화(Differentiation), 책임정신(Responsibility)은 부강의 핵심 가치입니다

효율성: 우리는 기업(특히 자원이 한정된 중소기업)의 생존이 ‘선택과 집중’에 입각한 ‘자원의 효율적 배분’, 즉 효율성(Efficiency)에 달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변화된 환경과 기술, 내부 역량을 주기적으로 원점에서 검토하고 회사와 고객의 효율성 제고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올바른 일을 올바르게 한다.”는 말에는 도덕성 못지 않게 효율성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차별화: ‘One of them’으로 머무르지 않고 지속적인 차별화(Differentiation)를 이루는 것은 혁신의 첫 걸음입니다. 차별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창조와 도전정신’이 중요합니다. Linked-In의 창업자인 리드 호프만은 “당신의 첫 제품이 부끄럽지 않다면 그 제품의 출시가 늦은 것이다.” 라고 하여 혁신 기술의 시장진출에 따르는 도전정신을 강조하였습니다. 이는 단순히 시장 선도자 지위를 구축하는 데 머무르지 않고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여 사회에 기여하는 기업의 존재이유입니다.

책임정신: 부강 역사상 개발된 기술이 현장에 적용되어 단숨에 성공한 케이스는 단 한번도 없습니다. 아울러 도전의 결과로 발생한 실패를 외면한 적도 없습니다. 때론 사운을 걸고 막대한 손해를 감수하면서도 우리에게 주어진 의무를 다하며 신뢰를 쌓아 왔습니다. 우리는 이런 부강의 책임정신(Responsibility)을 정말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혁신과정에서 실패는 너무나 당연한 것이기에 우리는 약점을 숨기지 않고 외부에 실패의 경험을 공유합니다 (Failure to success). 그리고 고객에 대한 책임정신을 회사와 내부구성원의 관계까지 확장하였습니다. 회사는 구성원들의 행복한 삶의 기본 토대를 제공하고 구성원들은 회사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책임지는 가족주의 문화가 바로 이 책임정신에서 나왔습니다.

 
BKTWay3.png
 
 
bktway7.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