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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KT Way

 
 
 

“우리는 어떻게 살아남아 여기까지 올 수 있었을까?”

경쟁이 치열하고 보수적인 환경시장에서 20년 이상 생존하며 성장할 수 있었던 비밀이 궁금했습니다. 그 비밀을 밝혀 핵심을 잘 계승하고 발전시키면 더 근사한 세상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았습니다. 그렇게 BKT Way는 오랜 탐구와 내부 논의의 결과로 만들어 졌습니다.  

우리의 공유된 가치체계인 BKT Way로 부강 식구들은 같은 꿈을 꾸며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BKT Way는 Mission과 Vision, 그리고 핵심가치(Core Value)와 핵심활동(Core Activity)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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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강테크의 미션을 담고 있는 사옥 앞 조형물

부강테크의 미션을 담고 있는 사옥 앞 조형물

Our Mission

 

A Clean and Beautiful World Beyond Waste

깨끗하고 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 것이 우리 일입니다. 그런데 이 일은 지속 가능성을 요구합니다. 삶이 대를 이어 지속되는데 일시적으로 깨끗하고 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사람들이 환경기술을 수용하고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하려면 불쾌하고 더러운 것들을 정화하는 데 그치지 않고 유용한 자원으로 회수할 수 있어야 합니다. ‘Clean and Beautiful World’라는 목표에 ‘낭비나 쓰레기를 넘어서’라는 의미의 ‘Beyond Waste’가 더해져 우리 회사 부강테크의 미션이 된 이유입니다.

미션은 우리가 ‘옳은 일을 올바르게’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줍니다. 영리를 추구하는 회사이지만 환경과 관련된 일을 하는 한 우리는 절대로 돈과 탐욕이 사업의 전부여서는 안된다고 믿습니다. 또한 ‘깨끗하고 아름다운 세상’이 비단 맑은 물과 공기에 머무르지 않고 사회 전반의 투명성이나 책임감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확장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Beyond Waste…

부강은 ‘더 맑은 세상’을 향해 끊임없이 도전하겠습니다.

 
 

 
 

Vision 2028

A Global Leading Environmental Company

우리는 2028년까지 세계 환경시장을 선도하는 Leading Company를 만들어 보자는 Vision을 세웠습니다. 지금까지 선진국으로부터 한 수 배웠다면 앞으로는 지속 가능한 지구 환경을 만드는 선도기업으로 세계시장에 한 수 가르쳐 주는 선도기업이 되고 싶다는 것이 저희의 바람입니다.

그런데 과연 Leading company란 무엇인가요? 그저 매출이나 이익, 종업원 수, 회사 규모 등이 크면 Leading Company라고 부를 수 있을까요?

우리는 오랜 논의 끝에 ‘수익을 통해 성장을 이루는 물질적 성공, 정신적인 존경과 리더십의 확보, 그리고 구성원들의 행복’이라는 세 마리 토끼를 다 잡아야 진정한 Leading company로 불릴 수 있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수익을 통한 성장(Profit Based Growth)

세상에 없던 유용한 가치를 개발하여 인류와 환경에 지속적으로 기여하려면 수익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회사가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여 ‘수익을 통한 성장’을 정당하게 실현하면서도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풍토가 조성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누군가 “사업가는 경우에 따라 100불짜리 지폐를 낙엽처럼 태울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듯이 절대로 돈이 우리 사업의 최종 목표가 될 수는 없습니다.


진정한 리더십(Industry Leadership)의 확보

환경문제는 정부, 시민단체, 연구기관이나 학교, 업계가 힘을 모아 해결해야 합니다. 성공적인 혁신은 변화에 대한 의지와 이를 실행할 능력의 곱셈으로 이루어 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의지가 있어도 능력이 없거나 능력은 있지만 의지가 없는 경우 모두 성공 가능성은 Zero(0)가 됩니다.

우리는 환경인들의 숙원이었던 물 관리 일원화로 조직 통합을 이루고 4차 산업혁명의 거대한 파도가 몰아치는 지금이 혁신을 통한 환경 리더십 확보를 논의할 최고의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뒤늦게 환경문제 해결에 뛰어든 이 작은 나라가 전 세계 환경문제 해결을 선도할 새로운 리더십을 보여줄 때가 되었습니다. 당리당략이나 지엽적으로 환경문제를 풀어 오던 관행을 멈추고 새로운 혁신의지와 능력으로 함께 세상을 바꿔 볼 때입니다.

모든 사람이 또는 많은 사람이 진심으로 함께 참여하는 것을 기대하지 않을 정도의 나이와 경험을 쌓았습니다. 적은 수라도 뜻을 같이하는 학교 선생님들, NGO, 공무원, 정치인, 기업가들이 모여 ‘Beyond Waste팀’을 만들어 함께 이 숙제를 풀어보면 어떨까요?


구성원이 행복한 회사(Happy BKT)

물질적으로 성공하고 리더십을 확보한다고 해도 구성원이 행복하지 않다면 Leading company라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물리적으로 쾌적한 환경, 사람을 소중히 하는 문화, 효율적인 업무 시스템 구축은 Happy BKT를 만들기 위해 중요하게 취급되어야 할 항목들입니다. 부강은 새 사옥 건축은 물론이고 다양한 복리후생 정책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구성원의 행복을 추구해 왔습니다. 우리 부강 식구들은 회사를 사랑(Love), 재미(Fun), 의미(Meaning)가 가득한 삶의 터전으로 만들어 가려고 노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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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re Activities

피터 드러커는 “기업이 할 일은 혁신(Innovation)마케팅(Marketing)밖에 없다.”고 했습니다. 오랜 경험을 통해 우리는 이 경영학의 구루가 한 말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혁신을 통해 핵심가치인 차별화와 효율성을 구현하고 마케팅을 통해 세상에 없던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합니다.

우리는 이 두 가지 핵심활동에 Build-up을 추가하였습니다. 모든 일의 중심인 사람을 채용하고 교육하며 소통하는 과정에서 구축(Build-up)되는 지식, Teamwork, 그리고 우리 고유의 문화와 시스템의 중요성을 인식했기 때문입니다.


혁신(Innovation)
혁신은 고객을 위한 가치를 찾는 과정이며, 획기적 혁신은 고객, 경쟁사, 시장을 정확한 눈으로 바라볼 때 가능합니다. 우리는 고객과 시장에 대한 정확한 지식에 기반한 부단한 혁신을 통해 부강의 핵심 가치인 차별화와 효율성을 구현합니다.


마케팅(Marketing)
우리의 바람이나 의지와 상관없이 세상은 변합니다. 마케팅에서 변화를 관리하는 방법은 ‘스스로 변화를 만들어 시장을 선도하거나 예측된 외부 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 또는 감지된 변화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반응하고 적응하는 세 가지 대안’이 있습니다. 어떤 형태이든 변화에 대한 방향을 잡고 구성원들의 열정을 연료로 실행 속도를 높여야 합니다.

그런데 Bridgewater 창업자 Ray Dalio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수정구슬(미래에 대한 예측)에 의존하는 사람은 유리가루(예측 실패로 인한 고통)를 먹을 수밖에 없다.”


빌드업(Build-Up)
모든 일의 중심에는 사람이 있습니다. 우리는 채용, 평가, 교육, 보상체계 등 사람이 중심이 되는 인사/조직 시스템을 구축하고 성과를 만들어내는 엄격함과 삶의 행복을 나누는 부드러움이 공존할 수 있는 우리만의 강력한 문화와 시스템, 팀워크, 프로세스, 오퍼레이션을 확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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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re Values

효율성(Efficiency), 차별화(Differentiation), 책임정신(Responsibility)은 부강의 핵심 가치입니다.


효율성(Efficiency)

우리는 기업(특히 자원이 한정된 중소기업)의 생존이 ‘선택과 집중’에 입각한 ‘자원의 효율적 배분’, 즉 효율성(Efficiency)에 달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변화된 환경과 기술, 내부 역량을 주기적으로 원점에서 검토하고 회사와 고객의 효율성 제고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옳은 일을 올바르게 한다.”는 말에는 도덕성 못지않게 효율성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차별화(Differentiation)

‘One of them’으로 머무르지 않고 지속적인 차별화(Differentiation)를 이루는 것은 혁신의 첫 걸음입니다. 차별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창조와 도전정신’이 중요합니다. Linked-In의 창업자인 리드 호프만은 “당신의 첫 제품이 부끄럽지 않다면 그 제품의 출시가 늦은 것이다.” 라고 하여 혁신 기술의 시장진출에 따르는 도전정신을 강조하였습니다. 이는 단순히 시장 선도자 지위를 구축하는 데 머무르지 않고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여 사회에 기여하는 기업의 존재 이유입니다.


책임정신(Responsibility)

부강 역사상 개발된 기술이 현장에 적용되어 단숨에 성공한 케이스는 단 한 번도 없습니다. 아울러 도전의 결과로 발생한 실패를 외면한 적도 없습니다. 때론 사운을 걸고 막대한 손해를 감수하면서도 우리에게 주어진 의무를 다하며 신뢰를 쌓아 왔습니다. 우리는 이런 부강의 책임정신(Responsibility)을 정말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혁신과정에서 실패는 너무나 당연한 것이기에 우리는 약점을 숨기지 않고 외부에 실패의 경험을 공유합니다 (Failure to Success). 그리고 고객에 대한 책임정신을 회사와 내부구성원의 관계까지 확장하였습니다. 회사는 구성원들의 행복한 삶의 기본 토대를 제공하고 구성원들은 회사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책임지는 가족주의 문화가 바로 이 책임정신에서 나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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