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자립화 Solution

 

Energy Positive 하수처리장, 부강테크가 만들어갑니다.

더 맑은 세상을 향한 도전 20년, 다양한 현장에서 쌓아온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에너지 자립화에 앞장서겠습니다.

 
intro1.png
 

에너지 소비와 생산의 균형,
자립화의 시작

 
 

기존의 하수처리장이 에너지를 투입하여 하폐수를 ‘처리’하는 개념이었다면, 이제는 에너지 투입은 줄이고 에너지 생산을 높임으로써 에너지 자립화를 통해 미래에는 에너지 생산 플랜트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부강테크는 검증된 기술력과 균형잡힌 기술 조합을 통해 국내 환경시설에 가장 최적화된 에너지자립화 솔루션을 제안합니다.

 
 
 
 
1.png
 

More Energy Production

 
 
시안.png

하수처리장 에너지원 확보, 유기성 폐기물 통합처리

과거 에너지 다소비시설로 여겨졌던 하수처리장이 에너지 자립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하폐수 슬러지, 침출수, 가축분뇨, 음식물쓰레기 등 유기성 폐기물의 통합처리를 통한 에너지원 확보가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유기성 폐기물 처리 비용은 제로화되며 암모니아에 의한 미세먼지, 악취, 메탄 발생으로 인한 지구온난화 등 환경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제 하수처리장이 에너지 생산 플랜트로 다시 태어납니다.

 
 
 

일차처리 슬러지 에너지원 활용,

바이오가스 발생량 2배 이상

과거에는 슬러지 산화를 위해 다량의 산소를 투입하는 하폐수의 정화 처리에만 집중되었다면 이제는 발생 슬러지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함으로써 하수처리장의 에너지 자립이 가능해졌습니다.

이와 같은 에너지원 최대 회수를 위해서는 이차슬러지 대비 2배 이상의 가스 생산이 가능한 일차슬러지를 회수하기 위한 시설 도입이 필수가 되고 있습니다.

그림1.png

균형잡힌 단위기술의 조합, 에너지 생산 극대화

에너지 자립을 위해 최근 혐기성소화를 이용한 바이오가스 생산 공정 전에 열가수분해 기술을 도입하여 에너지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입니다. 부강테크의 유기성폐기물 자원화 솔루션은 바이오 가스 생산 극대화는 물론 협기소화 효율 개선으로 소화 슬러지량을 최대 50% 감소하여 폐기물 처리 비용까지 절감할 수 있습니다. 가축분뇨 처리 20년의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균형잡힌 단위 기술 조합을 통해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관련 논문

하수 슬러지 열가수분해 전처리를 통한 혐기소화 메탄생성 향상 / 이채영 교수(수원대)

 
THP효율.jpg
proteus.png
그림2.png
 
cb.png
 

Energy Saving

 
 

에너지 저소비 공정, 저감 운영 기술 적용

최근 세계적인 에너지 자립 추세를 이끌어낸 혁신 솔루션인 아나목스는 이미 해외 다양한 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검증된 기술입니다.

혐기 소화를 통한 바이오가스 생산 이후에 발생하는고농도 폐액 처리를 위해서는 외부탄소원 투입, 폭기에 많은 에너지가 소비될 수 밖에 없습니다. 아나목스는 하수처리장의 에너지 생산, 소비량의 불균형을 해결하고 에너지 자립화로 가기위한 핵심기술입니다.

 
 

바로가기

 

BROCHURE

 
AMX.jpg

경제적인 고농도 반류수 처리 기술, AMX

- 외부탄소원 없이 최소한의 산소로 고농도 질소를 제거하는 Anammox균 활용

- 부산시 녹산 하수 소화조 설치 사업 AMX 최초 적용_ 하수슬러지, 음폐수 소화탈리액 처리

유지관리비 연간 10억원 절감




부하량 및 송풍량 최대 50% 절감 운영

- 일차처리 슬러지를 에너지화함으로써 생물반응조 부하량 및 송풍량 저감

- 에너지 절감 기기, 저감 운영 기술 도입, 에너지 다소비 공정 지양(일반 공정 대비 MBR의 경우, 에너지 소비 2배 이상 )

그림3.png
 
 
 

에너지 생산 시설 추가 설립을 위한
부지 확보 솔루션

 
 

오늘날 하수처리장은 에너지 생산 시설 뿐만 아니라 기후 변화 문제 등으로 인한 초기 우수 처리 시설 추가 설립 등 그 역할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 날 도심 한가운데 위치한 기존 하수처리장에는 이런 시설을 도입할 부지가 없으며, 게다가 부지 이전 및 신설 조차 쉽지 않습니다.

숨겨진 부지를 찾아주는 부강테크의 PROTEUS 공법은 다양한 요구와 미래 솔루션을 담아 에너지 생산형 하수처리장으로 미래를 만들어가는데 기여합니다.

 
 
 

부지 최대 85% 절감, PROTEUS

PROTEUS(BBF-F) 공정은 서울시 중랑물재생센터 시설현대화 사업에 적용되어 기존 중력식 침전지 부지를 최대 85% 이상 절감하는 혁신을 이뤄냈습니다. 뿐만 아니라 생물여과기술(BBF)을 2차처리에 적용하면서 전체 부지를 50%까지 절감하였습니다.

서울시 중랑물재생센터 단계별 시설 완전 지하화 1단계 사업 (25만톤/일)

서울시 중랑물재생센터 단계별 시설 완전 지하화 1단계 사업 (25만톤/일)

 

일차처리 슬러지 회수 극대화, 에너지 생산 유리

폭기량은 줄고, 바이오가스 생산량은 더 많이.

PROTEUS(BBF-F)는 1차 처리에서 고형물을 최대한 제거하여 이후 고형물 제거에 소모되는 에너지 소비량(포기량)을 절감하고 제거된 고형물은 바이오매스로 활용되어 바이오가스를 전환됩니다.  나아가 용존성 유기물과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연구를 미국과 한국에서 동시 진행하고 있습니다.

 
3.png